[노레스트포더위키드빌드] 결의의 반지 메커니즘(더 브리치 리파인드 버전 업데이트 6월 27일)
결의의 반지는 노 레스트 포 더 위키드 더 브리치 대규모 업데이트 이후 첫 등장한 유니크 아이템으로
집중력이 부족하면 체력을 대신 소비하는 궁극의 OP(오버 파워)반지입니다
현재 최초 등장 이후 패치가 있었는지 획득 확률이 높지 않은 편에 속합니다.
오히려 밸런스 적인 측면에서는 획득 확률을 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결의의 반지 획득 이후 게임의 장르가 핵앤슬래쉬로 바뀔 정도 오버 파워를 자랑 합니다
※ 6월 27일 더 브리치 리파인드(속칭 패치 1) 업데이트로 체력 손실량에 따라 집중력 비용 최대 60% 감소 옵션이 삭제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서 결의의 반지 메커니즘에 변화가 생겼습니다(살짝)
※ 패치 후 결의의 반지 메커니즘이 제대로 작동하도록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구현했습니다
- 스탯 포인트 재배치
- 집중력 비용 감소 보석 주입 활용
- 리파인드 버전 유틸리티 룬 - 치유 활용하기/전투 중 빠르게 사용 가능
결의의 반지 메커니즘
결의의 반지는 부족한 집중력을 체력으로 대신 소비하게 하는 유니크 반지입니다
즉, 마나 자원 - 노레스트에서는 집중력(focus)이라고 하는데 집중력 자원의 제약을 받지 않게 되어 체력만 받쳐 준다면 룬 스킬을 무한에 가깝게 사용 할 수 있게 합니다
요지는 어떻게 하면 체력 관리를 효율적으로 컨트롤 해서 룬 스킬을 사용할 것인가에 달려 있습니다.
1. 노 레스트 포 더 위키드에는 두 가지 체력 회복 방식이 있습니다.
체력 강탈과 체력 획득
체력 강탈
- 체력 강탈은 대부분 보석 효과, 특정 고유(유니크) 아이템의 고유 옵션으로 등장합니다
- 작동 방식에 대해서는 정확한 오피셜이 나오지 않아서 경험 및 실험으로 익힌 것만 정리 했습니다
- 추가) 체력 강탈은 체력 획득과 동일한 방식으로 작동하는 것이 확인 되었습니다
- 체력 획득량은 미미합니다.(그래서 확인이 어려웠습니다)
- 무기에 보석 주입으로 체력 강탈을 넣는 것도 옵션 중에 하나입니다
체력 획득
-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체력을 획득 하는 방식입니다
- 체력 획득은 마법 부여에서 등장합니다
마법 부여에서 체력 획득
무기/장갑 마법 부여
- 처치 시 체력 획득
- 처형 시 체력 획득
- 적을 비틀거리게 할 경우 체력 획득
투구에서 체력 획득 마법 부여
- 룬 공격 1회당 체력 획득
- 리파인드 버전에서 삭제된 마법 부여 옵션입니다
- 기존 마법 부여된 아이템은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 처치와 처형 용어 정리
처치는 말 그대로 적을 죽이는 것을 의미
처형은 노 레스트에서는 조금 다른데
- 룬 스킬을 사용해서 적을 죽일 때
- 충전(모으기) 기술로 적을 죽일 때
즉, 처형은 처치 보다 하위 개념입니다
처치 > 처형
또한 처형과 처치의 체력 획득 수치가 같아서 처형의 메리트가 없습니다
각 빌드에서 중요
- 무기와 장갑의 체력 획득 마법 부여는 다른 종류의 마법 부여를 선택합니다
- 즉, 장갑에서 처치 시 체력 획득을 선택 했다면
- 무기에는 적을 비틀거리게 할 경우 체력 획득을 선택합니다
- 이는 여러 가지 체력 획득 방식을 선택 해서 체력 획득 기회를 더 많이 가질 수 있기 때문
- 추가) 적을 비틀거리게 할 경우 체력 획득은 피돼지(체력이 높은 보스급) 적을 상대 할 때 유용합니다
- 리파인드 버전 업데이트 이후 더욱 중요한 옵션 중에 하나입니다
체력 소비를 줄여 주는 또 다른 방법
투구/갑옷
- 체력이 낮을 경우 받는 피해 30% 감소
이 효과로 인해서 체력이 낮아 질때 마다 결의의 반지 효과로 인한 체력 소비 또한 감소하게 됩니다
2. 결의의 반지 세팅에서 집중력 관련 마법 부여/보석 주입을 챙기는 이유
결의의 반지와 집중력의 상관 관계
결의의 반지는 집중력을 체력으로 대신 사용하는 반지라고 설명 했는데 오히려 집중력 관련 마법 부여를 사용합니다
이유는 매우 간단합니다
- 사용할 수 있는 집중력이 있으면 먼저 집중력을 소비 후에 체력을 소비하기 때문입니다
- 즉, 체력 손실을 그만큼 줄일 수 있기 때문
-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면 집중력 비용이 감소되면 또 그만큼 체력 소비를 줄일 수 있게 됩니다
집중력 관련 마법 부여/보석 주입
무기에서
- 처치 시 15 집중력 획득
- 처형 시 25 집중력 획득
무기에서는 두가지 종류로 확정적으로 집중력을 획득할 수 있는 마법 부여가 있습니다
처치/처형 시 집중력 획득인데 획득 가능한 수치 차이가 있습니다
결의의 반지 세팅에서 대부분의 행동 패턴이 룬 스킬을 사용 하므로 룬 스킬 발동 후 적을 처치하는 처형의 발동이 대부분 일어 납니다 또한 집중력 획득량에서도 처치 보다 처형의 집중력 획득량이 많기 때문에 처형 시 집중력 획득을 선택
방어구에서
투구 - 마법 부여
- 체력이 낮을 경우 집중력 비용 20% 감소
※ 체력이 낮을 경우 용어 정리
노 레스트에서 체력이 낮을 경우는 체력이 50% 아래로 떨어 질 경우를 말합니다
결의의 반지 세팅에서는 체력이 50% 이하로 떨어지는 경우는 생각 보다 많이 발생합니다
갑옷 - 마법 부여
- 적을 비틀거리게 한 후 10초 동안 집중력 비용 25% 감소
노 레스트 포 더 위키드에서는 룬 스킬로 인해 적을 비틀거리게 하는 경우가 생각 보다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투구/갑옷/장갑/바지 - 갈라진 다이아나이트 보석 주입
투구
- 집중력 비용 2~5% 감소
갑옷
- 집중력 비용 2~5% 감소
장갑
- 집중력 비용 3~10% 감소
바지
- 집중력 비용 2~5% 감소
보석 주입으로 총 획득할 수 있는 집중력 비용 감소는 25%입니다
※ 더 브리치 버전 집중력 비용 감소(단순 계산)
- 결의의 반지 60% + 투구 체력이 낮을 경우 20% + 갑옷 적을 비틀거리게 할 경우25% + 보석 주입 25%
- → 130%(모든 조건이 만족할 경우)
기존 빌드에서(보석 주입 사용하지 않음)
- 결의의 반지 60% + 투구 체력이 낮을 경우 20% + 갑옷 적을 비틀거리게 할 경우25% +
보석 주입 25%- → 105%(모든 조건이 만족할 경우)
※ 더 브리치 리파인드 버전 집중력 비용 감소(단순 계산)
결의의 반지 60%+ 투구 체력이 낮을 경우 20% + 갑옷 적을 비틀거리게 할 경우25% + 보석 주입 25%- → 70%(모든 조건이 만족할 경우)
하지만 실지적으로 빌드에서는 집중력 비용 감소 보석보다 최대 체력 증가나 원소 축적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의의 반지 60%+ 투구 체력이 낮을 경우 20% + 갑옷 적을 비틀거리게 할 경우25% +보석 주입 25%- → 45%(모든 조건이 만족할 경우/보석 주입에서 집중력 비용 감소를 선택하지 않을 경우)
3. 중요한 보조 개념 - 치유 효과 증가
치유 효과 증가 마법 부여 선택지
보조 무기/바지에서
- 내구도에 따라 치유 최대 15% 증가
앞서 설명한 체력 획득 부분의 보조 개념입니다. 꽤 많은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체력 강탈에도 영향을 줍니다
4. 역병 아이템의 저주(역병, 패널티) 옵션
전투 시 집중력 감소
모든 부위
- 전투 시 집중력 감소
결의의 반지 세팅에서 가장 필요 하지만 가장 불필요한 것이 집중력입니다
그러므로 모든 아이템에 전투 시 집중력 감소 패널티를 선택합니다
이것은 수리 불가/파괴 불가 선택지 보다 우위에 있는데
바로 아이템 무게 감소 옵션을 자유롭게 붙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템 무게 감소 또한 빌드 세팅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5. 아이템 무게 감소
무기1,2/보조 무기1,2/투구/갑옷/바지/장갑 - (특정 빌드(번개)에 따라서 갑옷 부위 제외 됩니다)
- 아이템 무게 15% 감소
아이템 무게 감소는 스탯에서 최대 장비 무게에 포인트 소비를 줄일 수 있게 해줍니다
남는 포인트로 최대 체력을 올리 수 있습니다
6. 스탯 포인트 재배치
리파인드 버전에서 결의의 반지 집중력 비용 감소 옵션 삭제로 인해서 체력 소비가 심해졌습니다
그래서 스탯 포인트를 재배치해서 해결책을 찾아 보았습니다
- 체력 포인트 증가 → 보다 안정적으로 운용 가능
- 각 무기 필요 포인트 감소 → 데미지 감소 감수
- 최대 장비 무게 포인트 투자 x → 남는 포인트 체력 투자
이것을 위해서는 필요한 것이 하나 있습니다
- OP 무기/OP 룬 사용
7. 메커니즘의 완성은 OP 무기/OP 룬입니다
OP 무기/OP 룬의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OP 룬 조건
- 집중력 소비가 적을 것
- 광역 데미지
- 다발 공격 및 유도 효과
- 공중 점프(무적)
OP 무기 조건
- 평타 모션이 빠르고 단순 할 것
- 직선 형태의 공격 보다 라운드 형태의 공격
- 질주 공격이 빠르고 단순 할 것
- 모든 얼음 주입 무기
OP 무기/OP 룬 몇가지를 소개 하고 마치겠습니다